9) 안전교육에 ‘화재·폭발 시 대피에 관한 사항 포함
10)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시간 감면 사유 신설
고용노동부는 폭염 상황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7월 1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규칙 개정은 지난해 10월 22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이후, 작년 여름까지 가이드 방식으로 운영해 온 냉방·통풍장치 설치, 휴식부여 등 사업주 보건조치 사항들을 규칙에 명문화함으로써 무더위 속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휴식권과 건강권을 한층 강화한 데 의의가 있다.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김상인)는 최근 지속되는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건강 보호 및 안전 확보를 위해 21일부터 내달 20일까지 ‘온열질환예방 및 무료상해보험가입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5. 노동장관,「안전한일터 프로젝트」중대재해근절 총력(25.7.23.)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7월 23일(수) 16시, 취임 이후 첫 전국 기관장 회의를 개최하면서, 정부의 산재 예방 활동을 현장 밀착형으로 대폭 강화하는 「안전한 일터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선언했다.
6. 「고용보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의결(25.7.29.)
정부는 7월 29일(화) 국무회의에서 고용노동부 소관 법령인 「고용보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에 대한 육아휴직 급여에 관한 한시적 특례(시행령 제95조의2, 이하 ‘아빠 보너스제’)를 일반 육아휴직급여(시행령 제95조)와 동일하게 인상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노무법인 동백의 김기돈 대표노무사입니다. 오늘은 식당, 카페 등 요식업, 서비스업 관련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든든하게 동행하는 노무법인 동백의 김기돈 노무사입니다. 오늘은 건설업 특수고용형태근로자(이하, 특고, 노무제공자)에 대한 고용산재보험 단기노무제공확인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무법인 동백]에서 발행하는 노동법률/정책 뉴스레터입니다.